내 체형의 비밀 확인하기

selfcare|2018. 11. 11. 12:58

내 체형의 비밀



여러분의 몸이 어떤 상태인지 살펴볼 때는 거울을 통해 몸의 체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옷을 가볍게 입거나 달라붙는 옷을 입고 전신이 보이는 거울 앞에 서서 여러 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정면에서는 얼굴 기울기, 어깨 기울기, 골반선, 무릎선을 확인해야 합니다.

측면에서는 목 기울기, 등 기울기, 골반 전후 기울기를 확인합니다.

후면에서는 골반 상하 기울기, 다리 형태를 확인합니다.

발은 발바닥의 행태를 보는 족문, 발뒤꿈치 뼈와 발목의 기울기인 종골각을 확인합니다.

 

 

집에서 거울을 통해서 판단할 때 맨 처음 중력선을 확인해야 합니다. 바르게 서 있나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죠. 정면의 상태는 거울을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측면이나 후면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전신사진을 찍어야 합니다더욱 정확한 판단을 바란다면 체형을 찍어주는 기계와 프로그램이 있는 체육관이나 센터에 방문하면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굴의 기울기만 교정한다고 해서 다른 것도 모두 좋아질까요? 얼굴의 기울기를 바로 잡으려면 발부터 형태를 잡아나가야 합니다. 전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 발 위에 구조물이 얹힌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얼굴뿐 아니라 어깨, 골반, 무릎, 발목도 마찬가지입니다. 종문이나 종골각이 바르지 못하다면 몸 위의 구조물들은 당연히 비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발바닥의 형태만을 보고도 그 위의 구조물이 어떤 상태일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 유지되면 문제는 점점 더 커집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20대라면 심각한 경우가 아닌 이상에는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자주 피곤함을 느끼고 몸이 예전과 다르다는 것을 나이보다 훨씬 빠르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40대라면 점점 몸의 이상을 쉽게 느끼고 문제가 있다고 심각하게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상은 시간을 달리하면서 봇물 터지듯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보통은 40대가 되면 본격적인 몸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요즘은 더 일찍 시작하게 되는 추세입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는데 건강하게 살고 싶기 때문이죠.

 

 

체형이 바르다면 강한 정도의 운동법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조금씩이라고 해도 교정이 필요한 상태일 것입니다. 더러는 빠른 결과를 보기 위해 남의 손을 빌리는 편이 손쉽다고 생각하겠지만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다지 권하지는 않고 싶네요

 

 

왜냐하면 평소의 자세가 교정이 필요한 상태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생각나지 않을 겁니다. 왜냐구요? 전혀 의심할 수 없는 굉장히 사소한 동작이기 때문이죠. 다리 꼬기, 기대어 앉기, 한쪽 발을 엉덩이에 끼워 앉기, 짝다리, 턱 괴기, 발목을 비틀기 등의 평소 의식 없이 하는 자세입니다. 습관이 쌓여서 만든 행동입니다. 매시간, 매분, 매초 여러분이 취했던 동작들이 페이스트리 빵처럼 한겹 한겹 쌓여서 블록처럼 쌓아져 있는 신체구조를 비틀어지게 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강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른 자세가 말로는 정말 쉬워 보입니다. 실제 허리를 펴고 똑바로 서 있거나, 앉거나, 다리를 꼬지 않거나, 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몇 분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몸이 지치고 피곤한 일입니다. 바로 눕고 싶어지겠죠. 온종일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이럴 때 체력이 필요하고 또 단기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내가 이럴 때만은 꼭 바른 자세를 하고 있어야한다고 정하는 겁니다. 바른 자세를 인지하고 잊어버리지 않게 눈에 잘 띄는 곳마다 프린트물을 붙여 놓는 것도 좋겠죠. 바른 자세를 하고 난 뒤의 피곤함을 보상한다고 습관적인 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만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작고 사소한 신체 습관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금 상태로 만들었으니까요.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나요?










댓글()